오스카상의 유래. 2020년 아카데미상 후보로 오른 기생충이 받기를. 지식백과 1.
본문 바로가기
지식창고

오스카상의 유래. 2020년 아카데미상 후보로 오른 기생충이 받기를. 지식백과 1.

by $%^!@#$%^^&**@#%@ 2020. 2. 5.
반응형

2020년 아카데미 시상식의 백미

2020년 아카데미 시상식이 2월 10일 오전 10시부터 중계된다고 합니다. 

이번 아카데미 시상식은 그 어느때보다 관심이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. 

그 이유는 바로 제가 정말 좋아하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'기생충'이 후보에 올랐기 때문이죠. 

받기를 기도하고 또 해봅니다. 사실 전 '살인의 추억'을 더 좋아하지만.. ㅋㅋ

 

오스카상이란?

아카데미상이라고 많이 얘기하죠. 

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요. 

미국 영화과학예술 아카데미가 수여하는 상으로 전년도에 발표된 미국 영화 및 미국에서 상영된 외국 영화를 대상으로 합니다. 

 

오스카상은 청동에 24K 금을 도금해서 만든 것으로 높이는 34.4센티미터, 무게는 3.4킬로그램이라고 하네요. 

근데 아카데미에서 주니까 아카데미 상인 것은 알겠는데.. 왜 오스카 상이란 이름도 생긴 걸까요? 

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요. 그 중 가장 신빙성이 있다는 한 가지 이야기를 적어볼게요. 

 

1927년 미국 영화계의 선구자 아돌프 저커, 루이스 메이어, 칼 레임리 등이 '영화예술과학원'을 설립했어요. 

역시 상업 영화의 선두 주자로 나서게 된 것은 우연이 아니었어요. 많은 투자를 받았겠죠.

하지만 기관이 생기고 나면 일을 해야하잖아요. 그들은 수 없이 많은 회의를 했어요. 그리고 결정했답니다. 

매년 할리우드 최고의 영화 관계자들을 선정해 상을 수여하기로요. 짝짝짝. 

이것이 바로 아카데미 시상식의 유래가 되겠네요. 

 

하지만 하려고 했던 이야기는 바로 오스카 상의 유래. 두둥~

 

시상식을 하려고 보니 준비할 게 많았어요. 그 중 트로피도 아주 큰 문제였죠.

아카데미 관계자들은 (아마 인터넷이 발달이 안 되었겠죠. 교통도 지금과는 다르니.. 아주 가까운 곳에서 찾았을 거라고 봅니다.) 로스앤젤레스 출신의 조각가 조지 스탠리에게 그 일을 맡겼어요. 

그리고 수상자의 공로를 상징하는 인물상이 제작됐습니다. 드디어 아카데미 상이 만들어진 것이죠. 

회의가 시작되었습니다. 이 상의 이름을 뭘로 할지 말입니다. 

지금이야 공모를 해서 채택하면 됐는데.. 그 당시에는 번거롭기도 하고 홍보 비용이 많이 들었을 테니까요. 

그래서 '무명'으로 1931년까지 남아 있었어요. 

 

왜 1931년 이냐구요?

1931년에 이름이 지어졌거든요. 그것도 아주 우연히요. ㅋㅋ

트로피 표본 몇 개를 본 도서관 사서 중 한 명이 트로피를 보더니 

"어머어머 어쩜 좋아. 우리 오스카 삼촌이랑 판박이네!"라고 크게 외쳤답니다. 

도서관 사서들이 구경온 걸 무슨 기사로 낼까 골머리를 앓던 지역신문 기자의 눈이 번쩍거렸단 것은 안 비밀. ^^;;

그렇게 이 이야기를 지역신문에 올렸고 그건 엄청난 반응을 불러왔어요. 

지금으로 따지면 댓글과 조회수가 폭발적으로 늘었겠죠. (사실 이정도는 아니었을 겁니다. 제가 좀 오바를..)

 

앞으로도 최초이야기들로 계속 찾아뵐게요. ^^

 

참고자료 : 세상을 바꾼 최초들. 피에르 제르마. 

반응형

댓글